MUZINE

61호


지금 박물관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 일본의 무대예술 노
낯설지만 흥미로운 일본의 전통예술
전시명
일본의 무대예술 노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테마전시실 아시아관 일본실
기간
2015.10.06~11.22

 

대표적인 공연예술인 연극은 흔히 종합예술이라고 일컫는다. 미술, 무용, 음악 등 여러 장르의 예술이 참여하여 완성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극의 미술적 요소만 뽑아서 무대가 아닌 전시실로 옮겨 놓는다면 어떤 그림이 될까? 그것도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일본의 전통 가면극이라면.......국립중앙박물관 테마전 <일본의 무대예술, 노(能)>는 이러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전시이다.

일본의 대표적 전통가면극 텍스트

‘노能’는 14세기 말 일본에서 발달한 가면극으로 노래와 춤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점에서 현대의 뮤지컬과 비슷하지만, 가면을 쓰고 매우 느린 속도로 진행되는 점이 크게 다르다. 흔히들 알고 있는 ‘가부키’가 대중적이고 서민친화적인 예술이었던 반면 노는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무대로써 귀족들과 고급무사들 사이에 향유되었다. 또한 노의 대본인 요쿄쿠(謠曲)는 주인공의 생사 여부에 따라 ‘몽환 노(夢幻能)’와 ‘현재 노(現在能)’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죽은 이의 혼령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이승의 조연들과 대화를 나누는 ‘몽환 노’의 꿈처럼 신비로운 분위기의 무대 연출도 노의 특징 중 하나이다.
전시실 입구 텍스트
전시실 입구1
노는 600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지녔으며, 현재에도 약 1,500여명의 배우가 일본 곳곳에서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일본의 문화예술에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쳤는데 노의 대본은 일본의 중,근세 문학사와 직결되어 있으며, 노의 무대에서 사용되는 가면과 의상은 근세 조각, 염직사와 불가분의 관계이다. 극 중의 유명 장면들은 부지불식간에 일본인들의 뇌리에 특정 이미지로 저장되어 다른 매체의 예술로 승화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번 전시는 박물관이 소장 중인 실제 노의 무대에서 쓰였던 가면, 의상 등과 노의 대본을 주제로 한 미술품들을 보여주며 일본의 대표적 전통문화예술인 노를 소개한다.
전시실 내부 텍스트
  • 전시실 내부1
  • 전시실 내부2
  • 전시실 내부3
  • 전시실 내부4

노와 미술이 만났을 때 텍스트

전시실 입구 벽면의 작은 화면에서는 무대 위에 펼쳐지는 노의 공연 장면을 보여주며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본래 노는 소나무 하나만 있는 단출한 무대에서 상연되기 때문에 배우의 연기 외에 화려한 의상과 다양하고 사실적인 가면이 관람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상물 바로 옆에서 맞닥뜨린 진열장 속 가면은 노를 다른 무대예술과 차별시키는 중요한 요소로서 무표정한 듯 보이지만 사실적으로 느껴져 섬뜩하기조차 하다. 다양한 연령대와 성격을 표현한 여러 종류의 노 가면들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1. 미쓰카제 2.고히메 3.한나 4.비사문천상 귀갑과 용무늬 가리기누 5.소용돌이와 꽃무니 가라오리 6.눈꽃과 매화무늬 스리하쿠 7.미나모토 요리미쓰 사천왕의 거미요괴 퇴치 이야기 텍스트
  • 미쓰카제
  • 고히메
  • 한나
  • 비사문천상 귀갑과 용무늬 가리기누
  • 소용돌이와 꽃무니 가라오리
  • 눈꽃과 매화무늬 스리하쿠
  • 미나모토 요리미쓰 사천왕의 거미요괴 퇴치 이야기
1부에는 14세기 말 교토(京都)에서 활동한 노 배우이자 극작가로서 ‘몽환 노’를 만들어 내며 노의 체계를 완성시킨 제아미(世阿彌)가 대표작 중 하나인<마쓰카제(松風)>를 주제로 한 근대 일본화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노의 주요 관람 층이자 최대 후원자였던 무사들의 이야기를 다룬 ‘현재 노’ 무대의 명장면들을 주제로 한 다색판화들은 생생하고 그래픽적인 스타일로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2부는 앞서 언급했던 실제 노 무대 위에서 사용되었던 가면과 의상들을 감상할 수 있는데 배우의 역할에 따라 색감과 문양이 다르게 디자인된 의상들의 화려함이 눈을 즐겁게 해준다. 또한 역할의 처지와 성격에 따라 사실적이고 섬세하게 제작된 가면들을 서로 비교하며 감상해 보는 것도 관람의 흥미를 높인다. 마지막으로 아시아관 일본실로 이어지는 3부에서는 노 무대 위에서 연출된 시각적 이미지들에서 나온 도상들이 담긴 근대 회화와 공예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노는 유네스코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로 인정받아 왔다. 테마전 <일본의 무대예술, 노>와 같은 기회를 통해 일본의 전통예술에 대한 상식도 쌓고 과거를 매개로 현재의 일본문화를 이해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글:국립중앙박물관 디자인팀 뮤진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