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은 생명력을 가지고 과거로부터 계통을 이루며 전해 오 는 다양한 양식들이고 전통을 잇는 다는 것은 지금을 반영 하면서 현재에서 그 의미를 받아들여 자기화하는 활동들을 해 나가는 것이다. 뮤진의 <전통, 젊음과 어울리다>에서는 다양한 모습으로 현재와 맞물리며 다시 하나의 전통이 되어 가는 활동을 하고 있는 문화예술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고 소 개해 나갈 예정이며, 이번 호에서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옛 우리 그림의 양식과 어우러지도록 한 작품으로 알려진 손동 현 작가를 만나보았다.
작가 손동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에는 전통회화의 확장 이라는 설명이 따라다닌다. 이렇듯 매번 언급되는 것은 그 만큼 전통과 현대가 회화로 한 화면에서 조화롭게 자리 잡 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현대미술 분야에서 우리 의 전통회화를 꾸준히 이어가는 작업방향은 동양화를 전공 한 많은 젊은 작가들에게 고민과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이며 작가 스스로 해결해 나갈 문제이므로 손동현 작가처럼 자신 의 화법 혹은 스타일을 대중적으로 확립해 나간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작가는 학창시절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전통과 현 대의 극명한 경계 앞에서 현 상황들에 맞서 작업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일인지 그리고 동양화가에 대해 고민하며 돌파 구를 마련해나갔다고 한다. 이론적으로 이미 정형화된 형식 의 동양화가 아니라 스스로 고민하고 동아시아 회화들에 대 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받아들인 동양화이기에 ‘자기화’가 가능한 지점에 도달했던 것이다.
- Master Correspondence, 견본수묵채색 8곡 병풍
고민에 그치지 않고 동양화의 여러 측면을 조사하고 진정으 로 자기화 하며 실험적인 태도로 작품 활동에 임한 작가는 2005~2007년에는 만화영화 ‘슈렉’ 속 주인공 슈렉과 당나 귀를 그린 초상화인 <막강이인조술액동기도(莫强二人曹述厄童奇圖)>에서 작품제목을 지을 때 슈렉을 소리 나는 대로 음역한 ‘술액’이라고 하거나 십장생도에서 장수를 상 징하는 상징물들을 ‘닌자거북이’나 ‘밤비’ 등으로 대체해 현 세대의 감수성을 반영하고, 만화에 등장하는 오리나 호랑이 캐릭터를 그리고 <영모도>나 <송하맹호도>라는 작품명을 붙이기도 하였다.
- 막강이인조술액동기도, 지본수묵채색
2008년에는 마이클 잭슨이 공식적으로 ‘팝의 황제’로 명명 되기 전과 후를 공신( 功臣 )초상과 어진( 御眞 )으로 구분 하여 전통화법의 형식에 맞추어 그렸다. 조선후기 화가인 이명기( 李命基 )가 그린 <오재순초상( 吳載純肖像 )>을 참고했다고 하는 이 연작은 형식에 엄격하면서도 그려지는 대상의 인생관이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던 조선시대 초상화기법을 바탕으로 하였다. 이후의 영화 속 영웅입상, 악당과 그의 상징을 그린 연작에서도 형식이나 화면구성의 충실함을 유지하면서 색감, 두루마리형식이나 병풍을 활용하여 면을 분할하는 등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 Portrait of the King, 지본수묵채색
손동현 작가의 작품은 과거에서 현재까지도 초상화가 주를 이룬다. 그러나 작품의 표현방식은 지금까지 거듭 변화하 고 있다. 여태까지는 외관상 형식의 틀을 넘어 자유로운 가 운데에서도 더욱 동양화의 작화태도에 가까운 쪽으로 진행 되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말이 안 되거나 다루지 않는 것 혹 은 못할 것 같은 것들을 작품으로 표현하는 시도’를 하고자 신선도( 神仙圖 )나 불교회화의 사천왕도( 四天王圖 ), 무 협판타지의 한 장면 같은 수묵화들이 그려졌다. 소나무의 특성이나 동양적 시각에서의 상징을 의인화 한 연작과 동양 화의 육법( 六法 )을 인물을 통해 시각화하는 요즘 작업들은 이전의 작품에 비하면 낯설지만 오히려 어떠한 구체적인 대 상에서도 관념과 대상의 정신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전통회 화의 근본에 더욱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회화 중 관직에 오른 사람의 자화상은 흔하지 않다. 게다가 형식을 조합하는 파격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 는 예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 작가가 꼽은 문화재 강 세황(姜世晃, 1713~1791)의 70세 <자화상>(조선 1782년, 보물 제590-1호)이 바로 그런 작품이다. 몰락한 양반가 의 아들로 60세까지 그림을 그리며 험한 삶을 살았던 그는 61세에야 관직에 오르는데, 그 세월을 느낄 수 있을 법한 안 면부 묘사에 눈빛만은 형형하게 그리고 관리들이 쓰는 모자 에 평상복을 입는 당시로서는 아이러니한 모습으로 앉아있 다. 보이는 형식에 상징과 의도를 포함하고, 중심을 잃지 않 으면서도 파격을 숨기지 않는 이 자화상에서 작가가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는 그의 작품이 말하고 있다.
- 자화상, 김세황, 조선 1782년 개인소장